타카다 켄조는 올해 2 월 파리 패션 위크에 참석했습니다.

겐조(KENZO) 패션 브랜드의 일본인 창업자 타카다 겐조가 코비드-19로 사망했다고 프랑스 언론이 인용 보도했습니다.

다카다 겐조 씨가 81세의 나이로 파리의 미국 병원에서 사망했다고 그의 진술이 나왔습니다.

일본 패션을 세계에 알리는 데 도움을 준 디자이너 다카다 겐조 씨가 일요일 파리의 한 병원에서 별세했습니다.

그 원인은 소설 코로나 바이러스의 합병증이었다고 디자이너의 대변인은 말하고, 그가 몇 주 동안 아팠다고 덧붙였습니다.

겐조는 화려한 그래픽과 꽃무늬 프린트로 유명한 그는 파리 패션계에서 두각을 나타낸 최초의 일본 디자이너입니다.

그는 1960년대에 프랑스에 정착했고 그의 경력의 나머지를 그곳에서 보냈습니다.

그의 "약 8천 개의 디자인"을 가진 이 일본 디자이너는 "패션과 삶의 예술에 대한 축하를 멈추지 않았습니다"라고 그의 대변인은 말했습니다.

앤 히달고 파리 시장은 트위터에 "엄청난 재능의 설계자, 그는 패션에 색깔을 입히고 그들의 자리를 빛냈어요. 파리는 현재 아들 중 한 명을 애도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가 시작한 1970년대 그 브랜드의 팬이었습니다. 저는 그가 훌륭한 디자이너였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패션 뉴스 웹사이트 WWD.com은 켄조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는 LVMH의 CEO 시드니 톨레다노는 말했습니다.



그는 1970년대에 그의 이름으로 국제적으로 알려진 이 브랜드를 설립했습니다. 그는 1983년에 남성용 라인을 출시했고, 이후 1980년대에는 캐주얼한 스포츠웨어 라인 켄조 청바지와 켄조 정글을 출시했습니다.

그는 1993년에 자신의 의류 브랜드를 명품 대기업 LVMH에 매각했고 6년 후에 패션에서 은퇴했습니다.

하지만, 여든의 나이에도 정정한 모습을 최근까지 봤기에, 그의 죽음은 더욱 슬프게 다가옵니다.

그는 6개월 동안 파리에 머물 계획이었지만 56년간 머물며 대담하고 풍부한 패턴으로 유명해졌습니다.

 

2019년 파리에 있는 다카다 겐조 "제가 가게를 열었을 때, 프랑스 디자이너들이 하는 일을 제가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Joel Saget/Agence France-Presse — Getty Images

겐조는 유쾌한 미소와 장난기 어린 재미로 유명한 디자이너 입니다.

그의 더 유명한 말들 중 하나는 "패션은 먹는 것과 같다, 당신은 같은 메뉴에 집착해서는 안 된다"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켄조라고만 일컬어졌던 다카다씨는 1964년 일본에서 도착한 후 확립된 프랑스 패션계를 뒤흔들었습니다.

"패션은 소수의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라고 1972년 뉴욕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말했습니다. "너무 심각해서는 안 됩니다."

2019 년 1 월 9 일 파리에있는 그의 집에서 프랑스계 일본인 패션 아이콘 Kenzo Takada. JOEL SAGET AFP

처음에는 파리에 6개월만 머물기로 계획했지만, 결국 56년간 파리에 거주하게 되었고, 그의 작품은 야마모토 요지, 가와쿠보 레이와 같이 그를 쫓아온 매우 영향력 있는 일본 디자이너들에게 문을 열어주었을 뿐만 아니라 국경과 색채, 문화를 넘나드는 새로운 종류의 믹스 앤 매치 미학을 창조해내기도 했습니다. 다양성, 그리고 한 세대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다카다 겐조는 파리 패션계에서 아주 특별한 인물이었어요," 루브르 박물관의 응용 예술품인 데코라티프스의 올리비에 가베트 관장이 말했습니다.

"너무나 서로를 매우 싫어하거나 싫어했던 많은 사람들이 그를 사랑했다는 사실에 동의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기업 K3의 파트너인 Jonathan Bouchet Manheim은 "그는 그의 모국인 일본과 파리에서의 삶을 결합한 새로운 예술적이고 다채로운 이야기를 상상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1939년 2월 27일 일본 히메지시에서 호텔을 경영한 겐지와 다카다 시즈씨의 7남매 중 한 명인 다카다씨는 자매의 패션 잡지를 읽고 디자인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는 패션계의 직업에 대한 생각을 인정하지 않는 부모님을 기쁘게 하기 위해 고베 대학교에서 문학을 공부했지만, 나중에 중퇴하고 도쿄의 분카 패션 대학에 지원했고, 그곳에서 그는 첫 남자 학생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1960년, 그는 일본의 유명 패션 잡지 Soen이 수여하는 상인 Soen Prize를 수상했고, 사나이 백화점에서 소녀 옷을 디자인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1964년 도쿄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아파트 블록이 허물어지고 보상금으로 10개월의 임대료를 받게 되면서 그의 삶은 달라졌습니다.

그는 그 돈을 싱가포르, 봄베이, 스페인을 지나 배를 타고 프랑스로 여행하는 데 썼고, 결국 프랑스 수도에 상륙했고, 그곳에서 그는 플레이스 드 클리치 근처의 방을 하루에 9프랑에 임대했습니다.

그는 루이 페라우와 같은 디자이너들에게 스케치를 팔기 시작했고, 1970년까지 그가 직접 개조한 그의 첫 번째 가게를 갤러리 비비엔에 열 수 있었습니다. 앙리 루소에게서 영감을 받아, 벽을 야생 꽃으로 칠하고 부티크에 전화를 걸었는데, 그곳에서 첫 쇼인 "정글 잡"도 열게 되었습니다.

(이름은 다소 논란의 여지가 있었고, 타카다씨는 나중에 회사 KENZO를 다시 세웠습니다.)

 

1998-99년 가을/겨울 파리에서 열린 컬렉션 발표회에 참석한 KENZO (출처 : 게티이미지)

다카다씨는 2019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outh China Morning Post)에 "제가 가게를 열었을 때 프랑스 디자이너들이 하는 일을 제가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르게 되기 위해 제 나름대로 일을 했고, 기모노 직물과 다른 영향을 사용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첫 패션쇼는 기억에 남습니다," 라고 가벳 씨가 말했습니다. " 가볍고 장난스러우며, 프랑스 쿠튀르의 계층적 시각에서 멀리 떨어진, 옷을 선보이기보다 모델들이 춤추고 걷는 것이 더 많습니다."

유머러스함으로 유명한 다카다씨는 자신을 "패션 디자이너"라고 처음부터 생각했기 때문에 "일본 디자이너"로 알려지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그는 서커스 천막에서, 그리고 코끼리를 타고 공연을 했습니다. 바니스의 전 공동 대표였던 진 프레스먼은 "전설적이고 마을에서 가장 힘든 티켓"이라고 말했습니다. "젊고 젊은 사람들을 위한 컬트적인 인물이었어요."

다카다 씨는 1983년 남성복, 1986년 청바지 라인, 1988년 향수 등을 선보였지만 1993년 인생의 동반자가 사망하고 사업 파트너가 뇌졸중으로 쓰러진 뒤 고전하면서 매움 힘들어 했으며, 결국 회사를 프랑스 패션 대기업 LVMH 모에트 헤네시 루이비통에 약 8천만 달러에 매각하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디자이너로 남아있었지만, 1999년에 그는 충분한 시간을 가졌고 점점 더 광적인 속도와 상업적인 요구로 패션에서 물러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우리가 옷을 만드는 방식부터 정보가 전파되는 방식, 그리고 지금 계절이 몇 개인지 등 모든 것이 바뀌었다"며 "남중국모닝포스트(SCMP)에 글을 올렸습니다.

그의 브랜드인 KENZO는 일련의 다른 디자이너들 아래 계속되었습니다. 훔베르토 레온과 캐럴 림 팀은 타카다씨의 독특한 트렌드를 세팅하는 메인 디자이너를 데려왔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예술 감독인 펠리페 올리베이라 베리티스타는 다른 창조적인 방법을 탐험했습니다.

다케다씨는 오페라의 의상을 디자인하고, 2004년에 일본 올림픽 유니폼을 만들고, 그림을 그리고, 새로운 홈웨어 컬렉션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스케치, 일기 발췌, 편지와 사진들을 결합한, 2019년 2월에 발매된 자신의 작품인 "Kenzo Takada"를 위해 그의 기록 보관소를 열었습니다.

마지막까지 열정을 불태우며 자신의 재능을 한껏 선보였던 다케다 겐조.

"PAREWELL MASTER," 라고 인스타그램에 세례티스타 씨가 썼습니다."그의 놀라운 에너지, 친절, 재능과 미소는 전염성이 있었습니다. 그의 친절한 정신은 영원할 것입니다." 라는 메시지를 덧붙였습니다.

 

추모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 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Recent posts